가상자산의 선물거래를 하기위해서는 세계 최대규모의 가상자산 거래소는 바이낸스이다. 바이낸스에 가입해서 지갑을 만들고 업비트, 빗썸등 국내거래소에서 가상자산을 구입하여 바이낸스에 송금하면 가상자산 선물거래를 할 수 있다. 이러한 바이낸스는 교환거래, 마진거래, P2P거래등의 일반거래와 USD선물, COIN-M 선물, 레버리지 토큰등의 선물거래를 포함해서 NFT, 배틀거래, 바이낸스폴 등 가사을 이용한 다양한 거래를 지원하고 있다.
* 바이낸스 거래소
비트코인 같은 암호화폐를 거래하는 거래소는 국내외에 수백 개가 있다. 그중에서 가장 규모가 큰 거래소가 바이낸스 거래소이다. 2017년 중국계 캐나다인인 창펑 자오가 설립하였다. 최근 본사를 홍콩에서 몰타로 이전하였다. 나쁘게 말하면 세계의 여러 규제들을 회피하기 위함이고, 좋게 말하면 타국의 제재를 받지 않고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한 이유가 될 수도 있다. 바이낸스(Binance)의 이름은 binar + finance 의 합성어이다.
* 바이낸스 일일 거래량
암호화폐 통계사이트인 코인마켓캡에서 보면 24시간 거래량이 2022년 3월 2일 현재 약 100조 원에 다다르고 있다. 원래는 12조 원 내외였는데, 최근 며칠 우크라이나와 러시아의 전쟁 문제로 인해서 거래량이 급증한 것으로 보인다.
* 바이낸스의 한국 지원
바이낸스 거래소는 세계 최대 규모의 거래소로써 한국어를 비롯한 다양한 언어를 지원했었다. 한국어을 지원 했으며, 원화(KRW)로 보는 것이 가능했다. 하지만 최근 한국에 특금법이 발효되었다. 이 특금법은 국내 투자자를 대상으로 거래하는 거래소는 투명성 제고를 위해서 정보보호관리체계 인증(ISMS 인증)을 받아야 한다. 하지만 바이낸스는 이를 회피하기 위한 목적과 함께, 원화 실명계좌 확보에 실패하여 한국 서비스를 지원하지 않는다고 발표하였고, 그러한 의미로 한국어 지원을 삭제하였다. 또한 신용카드로 비트코인을 구입할 수 있던 것도 막았다. 그래도 사이트 자체를 막지는 못하고, 바이낸스만의 장점들이 있기 때문에, 기존 사용자들은 여전히 사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 바이낸스 코인 BNB
바이낸스는 자체 거래소에서 사용할 목적으로 발행한 거래소 코인 BNB를 가지고 있다. BNB코인으로 바이낸스에서 거래할 경우, 많은 수수료 할인 혜택이 있다. 바이낸스의 사용자가 많고 이로 인해 BNB 사용량이 급증하면서 BNB의 가격이 많이 올랐다. 그로 인해, 수수료 혜택용 이면서, 좋은 투자처로 각광받아서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다. 2017년 1.5 USDT(테더. 달러와 같은 단위) 던 BNB코인은 최근 코인 급등 시에 691 USDT까지 상승하였었다. 2022년 3월 현재 가격은 약 410 USDT이다.
* 바이낸스 지원 서비스
바이낸스는 지원하는 서비스가 엄청 많다. 홈페이지에 가봐도 너무 많아서 뭐가 뭔지 헷갈릴때가 많다. 바이낸스가 지원하는 서비스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간략히 살펴보고 가자.
○ 일반거래
교환(Exchange) : 일반 거래소와 같이 암호화폐를 사고팔 수 있다. 주축이 되는 마켓은 테더(BUSD, USDT), BNB, BTC, 그 외 코인 마켓 등이 있다.
마진(Margin) : 주식의 미수거래와 비슷하다. 암호화폐 거래 시, 자신이 보유한 금액보다 많은 액수를 거래소에서 빌려서 거래하는 방식이다. 거래금액이 커지니 수수료도 그만큼 커지게 된다. 마진으로 구입한 코인을 오래 보유하면 이자가 발생하기 때문에 손해이다.
개인거래(P2P) : 개인이 갖고 있는 코인을 바이낸스 회원 간에 거래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코인을 사고팔기 위해서는 은행을 통한 현금이 있어야 가능하지만, P2P 거래를 하게 되면 은행이 없어도 개인 간 거래를 통해서 현금을 특정 코인으로 교환할 수 있다. 원화는 특금법 시행 시 삭제하였다.
○ 선물거래
선물(USDs-M futures) : USDT(테더)를 기축통화로 하여 선물 거래를 하는 방식이다. USDT가 필요하다. USDT는 달러와 가격이 같도록 설계된 코인(스테이블 코인)이기 때문에, 비트코인의 시세 변화에 영향을 덜 받는다. 선물거래를 하지 않고 있다면 내 자산은 그대로 유지될 것이다.
선물(COIN-M futures) : 일반적인 코인을 기축으로 선물거래를 하는 방식이다. 즉, 선물 거래를 하기 위해서는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 등 기축이 되는 코인을 갖고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비트코인을 갖고 있을 경우, 내가 매매를 하지 않아도 비트코인의 등락에 따라서 나의 자산가치가 등락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비트코인이 상승장일 때 유리하다.
레버리지 토큰(Leveraged tokens) : 주식시장의 ETF처럼 특정 코인의 상승 또는 하락을 보통 4배의 레버리지로 설정한 상품을 사고파는 시장이다.
배틀 (Battle) :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 등 몇 개의 선물 코인을 이용하여 특정 상대와 1:1로 상승 또는 하락을 겨루는 시장이다.
NFT 거래 : 거래소 없이 운영되는 오픈 씨(OpenSea)는 개인 간 거래를 하지만 바이낸스는 바이낸스 지갑에서 NFT를 거래를 한다. 즉, 바이낸스의 지갑에 NFT를 넣고 거래한 후, 나중에 다른 지갑으로 전송할 때만 빠져 NFT가 바이낸스 지갑에서 빠져나간다. 이러한 차이로 인해 거래 수수료 등이 싼 장점이 있다.
○ 파생상품(derivatives)
- Binance poll : 일정액의 수수료를 내고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 등의 채굴을 대신해준다.
- 스테이킹(Staking) : 스테이킹 코인에게 자신이 갖고있는 스테이킹 코인을 빌려주고 그에 따른 수익을 얻는다.
- 저축(Saving) : 코인을 저축하여 이자를 받는다. 코인마다 이자율이 매번 다르므로 확인이 필요하다.
- 런치패드(Launchpad) : IEO(거래소 공개) 코인을 투자자에게 판매한다.
○ 금융상품(Finance)
- 비트코인 구매 : 신용카드를 이용해서 비트코인 등을 구매할 수 있다. 하지만 한국 사람이 하기에는 쉽지 않다.
- Crypto Loans : 암호화폐를 맡기고 대출을 받을 수 있다.
- Binance Pay : 바이낸스 앱으로 결제할 수 있는 상품이다.
결국에는 크게 현물, 마진거래와 선물거래, 그 외 상품으로 구분한다.
국내 투자자들이 바이낸스를 이용하는 이유는 대부분 암호화폐 선물투자를 하기 위해서 이다.
* 마진거래와 선물거래 차이
여기에서 마진거래와 선물거래의 차이가 헷갈릴 것이다.
쉽게 말해서 마진거래는 현금으로 코인을 사는데 거래소에서 돈을 빌려줘서 사는 것으로, 주식시장의 미수거래와 유사하다. 거래소에서 추가로 돈을 빌려서 사는 것이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면 이자가 붙는다.
선물거래는 코인을 선물이라는 상품으로 묶었다. 이 상품에 배율을 높여 투자할 수 있는 것이다. 현물이 아니기 때문에 조금 더 유동성 있게 투자할 수 있다.
사실 일반 투자자들에게 마진거래나 선물투자가 큰 차이를 갖는 것은 아니다. 다만 마진거래는 현물거래이기 때문에 빌릴 수 있는 한도가 적다. 보통 3~10배 정도까지 가능하다. 선물투자는 현물이 아닌 상품을 거래하는 것이기 때문에 배율을 높일 수 있다. 거래금액에 따라 다르지만 최대 125배까지도 가능하다. 하지만 고배율의 선물투자는 지옥으로 가는 지름길이다.
* 바이낸스에서 선물 거래 하기
당연한 이야기겠지만, 바이낸스에서 선물거래를 하기 위해서는 바이낸스에 가입해야 한다.
< 가입 전 준비 >
바이낸스에 가입하기 위한 준비사항이 있다.
다음의 것들을 준비해서 시간을 허비하는 일이 없도록 하자.
1. 이메일 : 사용 가능한 이메일이 있어야 한다.
2. 영문 이름과 생년월일
3. 신분증 : 주민등록증, 여권, 운전면허증 중 하나 필요
4. 자신의 얼굴 : 신분증 확인을 위해 자신의 얼굴도 찰칵
5. Google OTP : 필수는 아니고, 보안을 위해 구글 OTP를 이용한다. Google OTP를 설치하자.
< 바이낸스 가입 >
PC에서 바이낸스를 검색해서 들어가거나 휴대폰에서 바이낸스를 검색해서 설치한다.
또는 웹사이트로 이동하자.
다음 링크를 타고 바이낸스에 가입하면 10%의 수수료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다른 블로그에 더 많은 수수료 혜택을 주는 링크가 있으니, 그런 링크들을 타고 가입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하지만, 구글등에서 직접 검색해서 가입해는 것은 손해다.
( 국내에서 허락하지 않은 사이트의 레퍼럴 마케팅은 불법이므로, 링크를 삭제합니다. )
화면에 나오는 순서대로 진행하면 가입은 바로 할 수 있다.
링크를 타고 가거나 검색해서 들어가면 가입 화면이 나온다.
가입 화면
-> 나라(대한민국) 선택
-> Confirm(확인)
-> Email 란에 사용할 이메일을 적고, Password란에 사용할 비밀번호를 작성한다.
-> Next (다음)
-> 이메일로 전송된 숫자를 Email Verification Code 부분에 적고
-> Sumit (제출) 하면 된다.
기본적인 가입은 끝났다. 이제 로그인은 된다. 매매를 하기 위해서는 다음을 추가로 진행해야 한다.
-> Identification 메뉴에 가서 신분증과 내 얼굴을 촬영하고,
-> Security 메뉴에 가서 Google OTP를 등록하면 된다.
언제나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다는 것을 명심하기 바란다.
투자로 인해 고생하는 일이 없기를 바라며, 안전하고 현명한 투자되시기를 기원한다.
'암호화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암호화폐 - 도지코인(DOGE Coin) 추세와 전망 (0) | 2022.10.07 |
---|---|
김프 Kimp? Gimp? - 김치프리미엄 차트 보는법 (0) | 2022.03.10 |
암호화폐 거래소 - 업비트(Upbit) (0) | 2022.03.02 |
가상자산 시장의 암호화폐 코인 상장 방법 - ICO, IEO, IBO, STO, IGO (0) | 2022.02.16 |
암호화폐 시가총액 확인하기 - 코인마켓캡 (0) | 2022.02.11 |
댓글